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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딜리아니 [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
모딜리아니 [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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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그녀의 파란 눈이 더 슬프게 느껴지는 건…. < 연재칼럼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서산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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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그녀의 파란 눈이 더 슬프게 느껴지는 건.... < 연재칼럼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서산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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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데오 모딜리아니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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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작품보기: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파란 눈의 여인,레오폴드 즈보로프스키의 초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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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작품보기: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파란 눈의 여인,레오폴드 즈보로프스키의 초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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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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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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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그녀의 파란 눈이 더 슬프게 느껴지는 건….

아티스트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국적 이탈리아/출생-사망 1884년~1920년/제작연도1918년 ~ 1919년경/종류 유화기법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크기54 x 37.5 cm/소장처 개인

슬픔에 가득찬 한 여인이 부모가 사는 5층 건물에서 뛰어내렸다. 자신의 어린 딸을 남겨둔 채 뱃속에 8개월 된 아기를 품고 그녀는 하늘의 별이 되었다. 그녀가 떠난 그날은 1920년 1월 26일. 그녀는 왜 그런 선택을 해야만 했을까?

어쩌면 그녀는 사랑하는 연인을 더 이상 만나지 못하는 그리움 때문에, 혼자 죽게 내버려 두었다는 죄책감으로, 그가 없는 세상을 혼자 살아가기에 슬픔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만은 아니었을까.

그녀의 연인은 그녀가 죽기 이틀 전 결핵 수막염으로 36세의 젊은 나이로 요절한 화가 ‘모딜리아니’였다.

이 이야기를 읽고 나는 숨이 턱 막혀왔다. 한 아이의 엄마이자 만삭의 임산부에게 이 무슨 비극적인 일이란 말인가. 곧 태어날 아기를 보며 행복해야 할 시기에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니…….

임신과 출산을 해 본 여자들은 알 것이다. 임신 8개월이라면 이미 아이의 태동이 느껴질 시기이고, 조만간 아기와의 해후를 손꼽아 기다리며 행복해야 할 시간인데….

출산을 앞둔 여인은 도대체 무슨 사연이 있길래 비극적 죽음을 선택했을까? 소설 속 실화가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보다 한층 더 슬픈 것은 아마도 이것이 그림 속 인물이 남긴 ‘사랑의 결말’ 때문은 아니었을까.

화가 ‘모딜리아니’와 그의 아내 ‘잔느’의 비극적 죽음은 지금까지도 ‘반고흐’의 자살사건 만큼이나 비극적 이야기로 미술사에 남아있다.

파란 눈의 목이 긴 여자 초상화를 그린 것으로 유명한 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 1884-1920)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파리에서 활동한 조각가이자 화가였다.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지적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예술에 대한 재능이 남달랐지만, 아쉽게도 어렸을 때부터 병약해 결핵, 늑막염, 장티푸스에 걸리는 불안을 맡는다.

그는 비록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지만, 당시 아방가르드의 중심지였던 파리로 가 1906년 몽마르트 지역의 작은 스튜디오에서 정착하게 된다.

하지만 그는 이곳에서 가난한 화가의 삶을 살면서 마약, 압생트에 중독되어 서서히 피폐한 삶으로 빠져들어 갔다. 그의 초기작은 하폭에 그림을 그리다 ‘브랑쿠시’에 영향을 받아 조각에 빠져들었다.

그러다 전쟁으로 재료를 구하기 힘들어지자 다시 그림을 그리게 되었고 1917년, 러시아 조각가 소개로 일본인 화가의 모델이었던 19살의 ‘잔느 에뷰테른’을 만나게 된다. 둘은 사랑에 빠지게 됐고 함께 살게 된다.

모딜리아니는 파리의 가난한 화가였다. 보수적인 부르주아적 배경을 가진 잔느의 부모님이 모딜리아니를 마음에 들어 할 턱이 없었다. 더구나 로마 가톨릭 집안이었던 잔느의 가족들은 유대인이었던 모딜리아니를 경멸하기까지 했다. 마치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그들은 가족의 반대가 심해 결국 잔느는 자신의 가족과 인연을 끊게 된다. 비록 가족에겐 인정받지 못하는 삶이었지만 그들에게는 분명 행복한 미래만 펼쳐질 줄 알았다.

1917년 12월 3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모딜리아니는 전시회도 열었다, 비록 경찰의 제지로 몇 시간 만에 문을 닫아야 했지만 말이다. 이후 그는 니스로 건너가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작품도 팔게 됐고, 사랑하는 잔느 사이에 아이도 낳았다. 아이의 이름은 엄마와 같이 ‘잔느’라 지었다.

그로부터 2년 후인 1919년 겨울부터 극도로 건강이 나빠진 모딜리아니는 이듬해인 1920년 1월 24일 결핵 수막염으로 결국 그토록 사랑했던 아내 잔느의 곁을 떠나고 말았다. 그리고 이틀 후 모딜리아니가 그랬던 것처럼 ‘잔느’ 역시 어린 딸 ‘잔느’를 남겨둔 채 5층에서 뛰어내리고 만다.

모딜리아니의 그림을 다시 보니 목이 긴 그녀의 모습은 눈동자조차 없이 무표정한, 마치 차가운 조각상 같은 모습이었다. 모딜리아니는 그녀가 자신을 따라 죽을 것을 이미 눈치챘을까? 그래서 그녀의 파란 눈이 더 슬프게 느껴지는 걸까?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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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데오 모딜리아니(1884~1920)는 이탈리아의 화가이다. 그는 1884년 이태리 토스카나 주 리보르노에 있는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베네치아·피렌체 미술 학교에서 공부한 모딜리아니는 1906년 파리로 나가 몽마르트에 아틀리에를 빌렸고 세잔의 영향을 받았다. 독립 미술파에 속하며, 파리 화단의 특이한 화가로서 인정되었다. 조각도 하여, 브랑쿠시, 콕토 등과도 사귀었다. 그러나 돌조각에서 나오는 먼지로 폐가 나빠지자 조각을 그만두고 그림만 그렸다.

모딜리아니의 사후 명성과 그에 관련된 신화적인 에피소드들은 빈센트 반 고흐에 비견할 만하다. 양식적인 측면에서도 모딜리아니의 미술사적 위치는 사뭇 특이하다. 입체주의(Cubism)와 야수주의(Fauvism)로 대표되는 아방가르드 예술의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났던 20세기 초의 파리에서 파블로 피카소나 자크 립시츠 같은 당대의 유명한 예술가들과 교우하였지만, 그들과 형식적 특징을 공유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한 회화세계를 창조하였기 때문이다. 그는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만의 뚜렷한 이상과 기준을 갖고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인간에 대한 무한한 애정이었다. 이 이탈리아 화가는 자신의 선조인 르네상스 대가들처럼 지성과 감성의 조화를 추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만의 예술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 작품에서 갸름한 타원형의 얼굴과 둥근 어깨 선은 커다란 모자챙의 곡선 형태와 어우러져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긴 콧대와 목, 가볍게 얼굴을 받치고 있는 가느다란 손가락, 그리고 팔로 뻗어 가는 부드러운 곡선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인물의 우아함을 한껏 드러낸다. 또한 검은 모자, 그 아래로 드리워진 짙은 갈색의 머리카락과 검은 의상이 화면의 중심을 수직으로 관통하며 통일감과 안정감을 부여한다. 모자챙의 안쪽 부분과 에뷔테른의 피부, 그리고 뒤 배경에 구사된 차분하면서도 온화한 색조는 화면을 구축하는 또 다른 중심요소로 작용한다.

모딜리아니는 여인들의 초상화를 그릴 때 종종 하얀 옷깃이라든지 귀걸이와 목걸이, 브로치, 혹은 머리장식들을 덧붙이곤 했다. 예를 들어, 모딜리아니의 또 다른 연인이었던 베아트리체 헤이스팅스가 모델로 나선 <퐁파두르 부인(Portrait de Madam Pompadour)>에서도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모자이다. 그러나 <퐁파두르 부인>에서 깃털이 장식된 모자가 흰 옷깃이나 레이스 장식과 더불어 헤이스팅스의 귀족적이면서 차가운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는 것에 반해, 에뷔테른이 쓰고 있는 검은 모자는 소박한 차림새, 우아한 손짓 및 표정과 함께 내면적 아름다움을 지닌 사려 깊은 여인으로 그녀를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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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작품보기: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파란 눈의 여인,레오폴드 즈보로프스키의 초상 등)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1884 ~ 1920)

1884년 모딜리아니는 유태인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출생지 리브른느는 피렌체 남쪽의 포구였으며, 소학교 시절의 모딜리아니는 그림에 뛰어난 소질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폐결핵을 앓을 만큼 잔병치레를 많이 했으니 그의 몸은 허약한 선천성을 부여받은 셈이었다. 10살에 늑막염을 앓고, 14살 때에는 장티푸스와 폐렴 때문에 중학교 과정을 중퇴했던 모딜리아니는 미케리의 화실에서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다. 또한 17살이 되던 해에는 폐병이 재발하여 요양한 후 어머니와 함께 로마와 피렌체 등지의 미술관을 여행하며 예술적인 잠재력을 본격적으로 유발하기 시작했다. 미술사에서 모딜리아니를 얘기할 때면 여러 가지 평들이 거론되곤 한다. 심지어는 미술계에 등장한 화가 가운데서 가장 미남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그는 가난했으나 술을 좋아했으며, 때로는 마약에 중독 되기도 했다. 그러나 고독과 우수에 가득 찬 파리 생활의 표정은 ‘오직 모딜리아니에 의해서만이 표현될 수 있다’ 라는 평가가 있을 만큼 20세기의 빼어난 화가임에 틀림없다. 모딜리아니는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많았던 화가이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일관된 주제는 사람이다. 그는 초상화나 나부화, 그리고 모두 인물이나 인체를 그렸다. 하물며 조각품도 모두 사람을 소재로 그린 것이다. 그는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헐값에 그림을 그리고 술과 마약, 방탕한 생활에 의지해 현실을 잊으려고 했다. 하지만 난폭하고 기이한 행동을 일삼던 비관적인 생활 속에서도 그의 붓끝에서는 따스한 애정과 연민 속에 탄생된 다양한 인물들이 호흡을 이어간다. 에꼴 드 파리는 파리화파라고도 하는데 20세기초에 유럽 예술의 중심지였던 파리에 몰려 든 이방인 화가 집단을 말한다. 이들은 공통적인 양식을 추구한 화가들이 아니고 예술의 중심지에서 자신의 개성적인 화풍을 구사한 화가들로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남기고 있다. 그리고 모딜리아니는 아름다운 사랑얘기와 함께 방랑자적인 예술가 기질로 유명하다. 20세기가 시작되면서 전세계 화가들의 발걸음은 한 곳으로 모여들기 시작했다. 예술인의 낙원 파리. 모딜리아니는 이 낙원의 도시 파리를 풍미했던 강렬한 삶과 사랑의 화가로 불린다. 이는 모딜리아니가 죽은 후 그의 부인인 잔느 에뷔테른느가 이어서 자살했다는 유명한 일화로 전해지고 있다. 에뷔테른느는 임신 5개월인 채로 모딜리아니가 죽은 다음날 5층 건물에서 떨어져 자살을 하고 만 것이다. 모딜리아니의 작품 속에 그려진 인물들은 한눈에 봐도 특이한 형태로 그려져 있다. 특히 모딜리아니만의 이 독특한 캐릭터들은 모딜리아니가 원래 조각가를 꿈꿔 왔고 아프리카 원시조각들의 형태들이 회화 속에 상당 부분 반영된 것이다. 또한 모딜리아니의 초상화는 형태를 왜곡시켰지만 가면 같고 평면적인 양식을 통해서도 절묘하게 심리를 잘 묘사하고 있는데 이는 모딜리아니의 탁월한 예술성을 입증해 주는 단면이라 할 수 있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독특한 형태와 단순한 색채, 그리고 세부적 묘사가 없는 배경을 통해 더욱 강한 느낌을 전해 주고 있다. 이들의 모습을 통해 모딜리아니는 자신의 내면 세계를 화폭 위로 옮겨놓고 있는 것이다. 모딜리아니가 이처럼 독특하게 변형된 형태의 인물상을 완성시킬 수 없었다면, 그는 아마도 흔한 초상화가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만의 양식이 담긴 인물 속에 모델들의 심리적인 상태를 표현함으로써 오늘날 위대한 화가로 평가받는 것이다. 초상화에 등장하는 모델들은 대부분 화가와 친분이 있는 인물들이었다. 이는 모딜리아니가 그만큼 모델과의 심리적인 교감을 중시했기 때문인데, 그는 작품 속에서 모델들의 삶과 인생의 깊이를 표현해 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화가였다.

1. 모딜리아니의 초상화

모딜리아니가 그린 초상화의 특징은 인체를 보이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화가의 감정을 담기 위해서 독특한 표현을 구사했다는 것이다. 간의 작품 활동을 통해 수많은 인물들을 그려냈던 모딜리아니. 그는 모델들을 화폭 속에서 독특한 표현으로 재탄생 시키면서, 자신?4년간의 작품 활동을 통해 수많은 인물들을 그려냈던 모딜리아니. 그는 모델들을 화폭 속에서 독특한 표현으로 재탄생 시키면서, 자신만의 독자적인 ‘모딜리아니상’을 완성시켰다. 그리고 이 같은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한 데는 인물을 그리면서 그가 지닌 몇 가지 독특한 표현을 구사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2. 인체 표현

모딜리아니는 단순화된 형태와 부드러운 선으로 인체를 표현했다. 큰 타원형으로 몸을 그리고 , 작은 타원형의 얼굴을 그린 것이다. 그리고 길고 가느다란 목을 그리면 기본 형태가 갖춰진다. 즉 모딜리아니는 작품의 기본 윤곽을 단순한 형태로 그렸던 것이다. 하지만 그의 작품은 형태를 감싸고 있는 부드러운 선의 연결을 통해 우아한 고전미를 발하게 된다. 이처럼 부드러운 선의 연결을 통해 우아한 고전미를 발하게 된다. 이처럼 부드러운 선의 표현을 이탈리아 르네상스기 미술의 특징이기도 한데, 그가 화가로 입문할 당시 익혔던 고전 미술에 대한 감동이 잠재적으로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3. 목의 표현

모딜리아니가 탄생시킨 인물상의 특징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목의 표현이다. 모딜리아니는 길고 가느다란 목을 그렸다. 이는 그가 그린인물들이 갖는 독창적인 이미지였다. 길고 가는 목의 표현은 원시미술을 비롯한 다양한 양식의 영향에서 비롯되는데, 그 중에서 인체를 길게 왜곡시켜서 그린 매너리즘 화가들의 영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기도 하다. 다양한 양식의 영향으로 완성된 모딜리아니상은 가면처럼 평면적이고 도식화된 양식으로 자칫 차갑고 무표정해 보이기 쉽지만, 작품 속의 인물들은 마치 살아 있는 듯 저마다의 개성을 과시하고 있다. 이처럼 모딜리아니의 작품 속에서 살아 있는 감정이 느껴지는 것은 그가 모델을 그리면서 그만의 독특한 분위기와 심리적인 상태를 잘 그려냈기 때문이며, 그 심리 상태는 눈을 통해서 잘 나타난다.

4. 눈의 표현

모딜리아니가 그린 눈은 정상적인 모습이 아니라 조금씩 비뚤어져 있다. 하지만 모딜리아니는 모델의 심리상태와 모델과 자신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눈이나 표정 등에 섬세한 정성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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